티스토리 뷰

가격표 안 보고 쇼핑해도 될 만큼 돈이 있어보지 않아서 단지 추측만 할 뿐이지만 어쩌면 돈이 있다는 게 좋은 점은 내 어깨를 짓누르는 인생의 여러 문제들 중에 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을 손쉽게 털어낼 수 있다는 게 아닐까 라고 생각한다.

 

이미 많은 돈을 가지고도 여전히 돈에 울고 웃는 사람들도 많으니까,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닐지 몰라도 내가 돈을 버는 목적은 내 인생을 좀 더 가볍게 해주는 것으로 삼고 싶다. 

 

많은 돈으로 더 비싼 것, 더 좋은 것, 더 많은 것을 사는 게 아니라, 아름다운 경험으로 내 일상을 채우고 불필요하거나 싫은 것들을 덜어내는 데에 쓰면서 살아야겠다. 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에는 주저 않고 돈을 쓰고, 돈처럼 '덜 중요한' 것으로 '중요한' 일을 해결할 수 있었다는 점에 감사하면서 살고 싶다. 

 

돈을 들여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,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, 골치 아픈 일을 해결할 수 있다면, 거기에 쓰는 돈은 아까워하지 않을 수 있을 만큼 돈이 있었으면 좋겠다. 몇 백만 원짜리 명품은 없어도 상관없지만, 대신 우리 가족의 골치를 덜어내는 데에 몇 백만 원쯤 '날려먹어도' 괜찮을 수 있으면 좋겠다.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, 내가 즐겁게 할 수 없는 일, 나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일을 거부할 수 있을 정도로 돈이 있으면 좋겠다. 

 

'나중에 돈 많이 벌면' 하고 싶은 일이 '이것도 사고, 저것도 사는 일'이 아니길 바란다.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들, 내가 좋아하는 것들, 나를 위한 시간을 모두 '나중에 돈 많이 벌면 할 수 있는 것들'이라고 적힌 문 뒤로 구겨 넣으며 살지 않아도 되길 바란다. 내가 왜 돈을 많이 벌고 싶은지를 명확히 알아야 원치 않는 것을 갖기 위해 중요한 것들을 무시하는 비극을 피할 수 있다. 

 

인생의 교훈을 논할 수 있을만큼 오래 산 것도, 많은 깨달음을 얻은 것도 아니지만,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말은 맞기도 틀리기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. 내 인생을 조금 더 가볍고 즐겁고 아름답고 걱정이 적은 것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꼭 그만큼만 돈을 많이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.

 

 

#D-899

'오늘 한 생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지난 한 달의 요약  (0) 2019.08.19
쉽게 물러서지 않는 원칙을 가진다는 것  (1) 2019.07.24
돈이 많으면 좋은 점  (2) 2019.07.16
더할 나위 없다  (2) 2019.07.15
TAG
댓글
  • 프로필사진 이음 맞아요. 내 가치관을 지키고, 올바르게 살기 위해 아낌없이 펑펑 쓰고 살 수 있었음 좋겠어요 ㅎㅎㅎ 2019.07.16 18:43 신고
  • 프로필사진 T9 가끔 정신차리고 보면 엄한데에 돈을 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하지만 ㅎㅎ 적어도 내가 가치를 두고 있는 곳에 돈을 쓰면서 살고 싶어요. 남들 쫓아가느라 쓰는 돈이 아니라 2019.07.19 09:39 신고
댓글쓰기 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