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매달 자산과 수입, 지출 내역을 정리한다. (이전 글: 부부간의 경제대화를 하자)

 

늘 해오던 것인데도 할 일은 많고 체력은 한없이 부족한 요즘은 이걸 정리하는 것도 큰 일처럼 느껴진다. 

 

불필요한 계좌를 정리하고, 자산 데이터를 관리하는 틀을 좀 더 간소화하기로 했다.

 

회사일을 하는 나와, 생활을 관리하는 나는 신기하게도 참 달라서 회사 업무를 할 때에는 당연하게 생각하는 원칙들을 생활에서는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
 

그중 하나가, 의사결정에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, 즉 FYI (For your information) 성 데이터를 최소화하는 것이다. 데이터는 끝도 없는 구덩이 같아서 시간을 들여 열심히 모아놓고 보면 막상 의사결정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도 허다하다. 그래서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'어떤 의사결정을 위해 자료조사를 하는가', '기대하는 아웃풋의 이미지는 무엇인가'를 명확하게 생각해 두려고 노력한다. 

 

우리 집의 자산을 정리해두는 sheet를 살펴보니, 그 기준에 맞지 않는 것들이 눈에 띄었다. 이번 기회에 심플하게 정리해서 매달 자료 정리에 들어가는 노력을 줄여보려고 한다.

 

 

기존에 보던 데이터 cut은 이렇다.

1. 자산 (10개 항목)

 - 계좌별 자산금액 (남편 소유 5개, 내 소유 5개)

2. 수입 내역 (4개 항목)

 - 남편 월급/보너스, 내 월급/보너스

3. 지출 내역 (8개 항목)

 - 식비, 주거비, 차량유지비, 육아, 각자 용돈, 기타, 특별 지출

4. 저축 내역

- 저축/투자 계좌별 잔액, 수익률 모두 별도 정리

 

얼마나 많은 자료를 상세하게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다를 테지만, 나는 일단 복잡한 것을 잘 감당하지 못한다. (내가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. 나는 많은 물건들을 잘 관리할 자신이 없다.) 내 역량을 넘어서는 복잡한 자료이면서, 알면 좋지만 없어도 큰 문제없는 것들은 간소화 했다.

 

 

의사 결정하려고 하는 것

언제 은퇴할 수 있을까?

> 이자수익과 월급 외 수익의 합이 지출보다 커지는 시점은 언제인가?

> 총 자산 중 얼마를 재투자하고, 투자수익률 목표는 무엇인가?

> 매년 얼마를 저축할 것인가?

 

 

판단에 필요한 자료

1. 연간 총 자산

2. 투자자산 (총자산에서 전세자금, 청약, 연금 등 재투자를 할 수 없는 자산을 제외)

3. 목표 수익률

4. 월 저축액 (월별 수입 - 지출)

 

 

불필요한 자료

1. 자산의 계좌별 상세

    > 어차피 금액을 input 할 때 각 계좌별 잔액을 뒤져서 합을 해야 하므로 기입 편의상 최소한의 구분은 남겨두었다.

 2. 수입의 상세 구분

    > 매달 큰 변동이 없는 남편과 나의 월급/보너스를 '급여'항목으로 통합하고, 급여 외 수입 항목만 따로 뺐다.

3. 생활비의 상세 구분

    > 연간 예산을 세울 때, 절약 가능한 항목을 찾을 때 상세 구분은 도움이 되지만 매달 필요한 데이터는 아니다.

    > 예산 한도 내에서 생활비를 썼다면 상세 내역은 따로 보지 않고, 분기 또는 반기에 한꺼번에 정리해 보기로 한다.

    > 가족행사 등 일회성으로 크게 나간 지출이 있다면 다달이 나가는 생활비와 구분하여 정리해둔다.

4. 저축/투자 내역

    >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달이 변경할 계획이 없다. 때문에, 항목별 수익률을 매달 분석해 볼 필요가 없다.

    > 저축 총액만 기입하고, 투자 성과는 분기 또는 반기에 한번 정도 정리해 보기로 한다.

 

 

수정 후 cut

1. 자산 (5개 항목)

    - 자산 성격별 구분: 펀드, 달러 예금, 주식, 남편이 투자/관리하는 계좌 총액, 연금/청약

2. 수입 (2개 항목)

    - 급여, 급여 외 수익

3. 지출 (2개 항목)

    - 생활비, 특별 지출

4. 저축/투자 (1개 항목)

    - 저축 총액

 

 

좀 더 심플해진 만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. 오늘도 은퇴를 향해 한 발자국.

 

 

 

 

#D-913

댓글
댓글쓰기 폼